"밝으면 일하고 어두우면 염불 하는 내 삶의 모습이 법문이다" 태양 광선 아래서 수고하고 밤의 장막 아래에서 기도로 위로를 구하는 여정입니다. 이 복잡한 존재의 태피스트리 속에서 정목스님은 '연기, 공, 중도'와 같은 철학적 성찰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묵상은 현실의 구조 자체를 풀어내고 객관적인 깨달음을 향해 손짓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과 얽혀 있는 것은 단순한 철학을 초월하여 종교적 신념과 주관적인 계시로 피어나는 개념인 '일심, 광명, 화신'의 부드러운 가닥입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정목스님의 일체경계 본래일심 탐구
내 삶의 본질: 어둠 속에서 빛을 품고 조화를 찾는 것
내 삶은 심오한 법문처럼 펼쳐집니다.
정목스님의 내면세계의 이러한 측면은 완전히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이를 진정으로 수용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놀라운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것을 이런 말로 담아내려는 정목스님의 시도는 깊은 바다의 표면을 쓸어가며 그 깊이를 전달하기 위해 애쓰는 잔잔한 바람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진지하게 믿고 그 믿음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들에게는 놀라운 변화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매일 정목스님은 이러한 복잡한 원칙을 전달하려고 노력하지만 그 깊이의 범위는 여전히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확고한 종교적 신념으로 무장하고 명쾌한 노동과 어둠 속에서의 기도를 포용하는 삶의 리듬을 부지런히 실천하면서 정목스님은 기적이 펼쳐지는 것을 목격하게 되었습니다. 불교의 영역에서 표현 예술은 신기루를 쫓는 것과 유사합니다. 이는 그것이 의미하는 장엄함의 일부만을 드러내는 감질나는 추구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정목스님의 여정을 한 단어로 요약한다면 "내 삶은 담마를 구현한다"는 감정을 반영할 것입니다. 지혜의 등불이자 염불선의 횃불을 든 정목스님은 청화대사가 걸어온 길을 밝게 비춥니다. 그의 가르침은 원효성사 스님이 표현한 일심불교 수행에서 증류된 깊은 깨달음의 샘에서 나옵니다. 그는 겸손한 지도를 통해 삶과 실천의 리듬에 공감하는 본질을 전달합니다.
빛이 그림자와 얽히고, 철학과 신앙이 수렴되고, 행동이 신념을 반영하는 세상에서 정목스님의 삶은 존재의 본질적인 조화를 포용한다는 증거로 울려 퍼집니다. 낮이 밤을 따르고 순환이 계속되는 것처럼, 정목스님은 내 존재의 태피스트리를 행복과 기쁨의 조화로운 교향곡으로 엮는 길을 걷기 위해 노력합니다.
영적 여정: 정목스님의 삶과 가르침
정목 스님은 1987년 금정산 자락에 있는 범어사에서 고요한 품에 안겨 심오한 영적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대선사 벽파의 지도와 함께 달성한 변혁적인 이정표인 사미의 지위를 부여받았습니다. 계속해서 승천하여 1990년에는 대종사 자운의 지도 아래 비구의 지위를 받았습니다. 1991년 그는 범어사상하대학을 졸업하고 강사로서 교육계에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그러나 운명의 파도가 그의 길을 인도하면서 그는 곧 매혹적인 불교 찬송의 리듬에 이끌리게 되었습니다. 1998년 그의 여정은 중앙상하대학교 강당에서 정점을 이루었는데, 이는 그의 변함없는 헌신의 증거였습니다. 1998년 심오한 하안거 염불삼매 동안 그의 이해의 구조 자체가 변혁적인 변화를 겪었습니다. 여기에서 '모든 것이 아미타불의 화신'이라는 계시가 그에게 떠올랐고, 그의 영적 탐구 과정을 영원히 바꿔 놓았습니다.
그가 일심정토신앙에 대해 열성적으로 탐구하고, 헌신적으로 염불 하고, 원효대사의 글 속에 담긴 지혜를 풀어낸 것은 바로 이때부터였습니다. 정목스님은 대작 『일심정토』에서 불교는 부처님의 지혜를 숭배하는 것이라고 열렬히 선포하셨습니다. 그는 '신앙, 평화, 깨달음, 수행, 올바른 성품, 변화, 한마음 획득'이라는 기둥을 바탕으로 대승 신앙의 포괄적인 틀을 확립했습니다.
이 복잡한 태피스트리 안에서 부처님의 명호를 염불 하는 염불 하는 수행이 제7차 염불과 명상기도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방법은 세심하게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2004년부터 그는 대의에 대한 헌신의 구체화로서 한국정토학회의 이사직을 맡고 있습니다. 그는 양산 정토원의 고요한 환경 속에서 "밝으면 일하고 어두우면 염불 하는 내 삶의 모습이 법문이다"는 이념으로 빛나는 삶을 품고 있습니다.
작가로서 『염불신행의 원리와 비결』(2000), 『한국인의 염불수행과 원효스님』, 『윤회는 없다』 『신앙의 빛』 『오룡골에는 여자가 없다』 『무량수경종요』(해설) 『아미타경소』(해설)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일심정토』 『인간세계의 근본을 밝히다』등이 있습니다. 그의 심오한 지혜는 그의 가르침에서 표현되며, '모든 것은 아미타 부처님의 화신'이라는 심오한 계시를 요약하고 깨달음의 렌즈를 통해 인간 세계의 뿌리를 밝히도록 모든 사람을 초대합니다.
책 속으로
… 절차탁마(切磋琢磨) 정토원에 무성한 백일홍은 삼복더위만큼이나 뜨거운 정열로 온몸의 에너지를 토해내며 붉게 타오릅니다. 자연도 그러하거늘 우리도 한 번쯤은 어떤 원력의 삶에 혼신을 다하는 시절이 있어야 인생의 참맛과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느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혼신을 다할 일의 선택은 매우 신중히 해야 합니다. 죽음도 두렵지 않은 길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나는 지금 그런 길을 걷고 있습니다.-정목스님 |
… 진여문 생멸문(眞如門 生滅門) 불교는 부처님의 지혜를 믿는 종교입니다. 그 지혜 가운데 으뜸은 ‘일체경계 본래일심’의 지혜입니다. 그 일심에 진여문과 생멸문이 있습니다. 진여문은 마음의 본성이니 본래 맑은 물과 같고, 생멸문은 마음이 만든 현상이니 본래 맑은 물의 속성을 안고 흙탕물, 갖가지 음료수 등으로 변하는 과정을 보이는 것과 같습니다. 참선은 진여문에 의지하는 수행이며, 염불은 진여문(본성)과 생멸문(현상=정토)을 동시에 설하고, 생멸문에 의지하는 수행입니다. 정토는 청정한 마음(진여)이 무량한 광명의 모습을 일으킨 세계이며, 염불은 정토로 가는 길이요, 법입니다. 일심정토는 이 땅에서 온통 생멸하는 현상이 무량한 광명의 물결임을 감득하는 것입니다. 감득(感得)이란 육근(六根)인 온몸으로 느끼고 수용한다는 뜻입니다. 깨달음이라 말하지 않고 감득이라고 말하는 것은 부처님이 이미 보여주신 세계를 느끼는 까닭입니다. -정목스님 |
… 깨달음이란 무엇인가? 깨달음, 그리고 사상의 자유, 삶의 자유란 무엇인가? 이 물음에 대한 시원한 답이 없습니다. 국내외 지도자들 대부분이 언급하기를 꺼려합니다. 이유는 체험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이것이 불교를 폐쇄적으로 만드는 요인입니다. 말은 말 없는 근본으로 돌아가게 하는 수단이므로 바르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애초에 말문을 막아버리면 무엇에 의지하여 깨달음을 이루겠습니까? 말하자면, 깨달음이란 모든 법이 공(空) ㆍ 무상(無相)임을 통찰하여, 이 도리에 의지해서 지혜롭게 분별하고, 보리심을 일으켜, 무원(無願)으로 남에게 이익이 되는 행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생사의 견해를 소멸한 사상의 자유, 걸림 없는 육바라밀, 걸림 없는 회향이라는 삶의 자유가 시작됩니다. 깨달음, 사상의 자유, 삶의 자유를 얻는 긴요한 한 법은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라고 관하는 지관(止觀)의 행’입니다. -정목스님 |
… 고(苦) 나는 어제 온종일 괴로웠습니다. 불교계를 대표하는 선객에게 “그동안 수행하여 얻은 것은 무엇이냐?”라고 물으니, “깨달을 것도 없고 얻을 것도 없는 자리”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묘하게 하루에 그런 비슷한 법문을 두 번이나 더 들었습니다. 세 분의 순진한 마음을 보았으니 다행한 일이었지만 끝내 아름다운 앵무새를 상상하는 기억을 지우기 어려웠습니다. 끊을 것도 없고 닦을 것도 없는 줄 알아서 이 도리에 따라 보리심을 일으키고 원함이 없이 끊고 닦는 사람을 보살이라 부릅니다. 이러한 보살님의 몸과 마음은 광명의 에너지가 증장하고 광명의 세계가 전개될 것입니다. 공 ㆍ 무상을 뛰어넘어 무원의 삶으로 일심정토를 향해 세상에 광명을 밝히는 보살의 삶이 그리운 시대입니다. -정목스님 |
… 한번 쉬면 소가 글을 읽는다(一止牛文: 正牧) 부처님으로부터 역대 조사에 이르기까지 사람에게는 본래 신해(神解 : 신령스럽게 앎)하는 능력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신해는 대상 경계에 대하여 신령스럽게 안다는 뜻이지요. 무엇을 아는가? 조사가 이르기를, ‘사람(人)이란 두 가지로 해석한다. 첫 번째는 선과 악을 분별할 줄 알고, 두 번째는 은혜를 아는 것이다. 이것이 다른 동물과 다른 것이다’라고 하셨습니다. 염불수행은 욕망으로 물든 모습과 진실한 모습을 분별하여, 법상(法相 : 진실한 모습)인 ‘무량광명과 화신’을 관하니, 이것은 사람만이 가진 신해의 능력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염불수행은 모든 인연의 은혜를 알아서 감사하고 보은하는 마음을 일으키게 하니, 이것은 사람만이 가진 신해의 능력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염불수행은 부처님과 조사의 뜻을 실현하는 법입니다. ‘한번 쉬면 소가 글을 읽는다(一止牛文 : 正牧)’ 저의 우둔함을 일깨워 지혜를 얻게 하는 교훈이며, 저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마음을 쉬고 곰곰이 생각해 보시면 염불수행이 얼마나 위대한 지를 깨달을 것입니다. ---본문 중에서-정목스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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